본문 바로가기
경제/기타 경제

예금과 적금의 차이

by skyblues 2023. 12. 31.

예적금
예적금

 

주식과 암호화폐 투자를 하지 않으시는 분들이 선택하는 재테크 방법은 보통 부동산이나 예금, 적금이 대부분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예적금이라고 함께 부르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예금과 적금의 차이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예적금의 차이와 예금과 적금의 이자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금

우리나라에서 예금이라 함은 자유 입출금식 예금과 정기 예금으로 나뉩니다. 자유 입출금식 예금은 일반적인 통장이고, 정기 예금은 일정 금액의 목돈을 특정 기간동안 은행에 예치해 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오늘 다루는 예금은 당연히 자유 입출금식 예금이 아닌 정기 예금을 의미합니다.

 

참고로 우리가 은행에 맡겨둔 대부분의 예금은 은행에 있지 않습니다. 유튜브에서 찾아볼 수 있는 EBS 자본주의 다큐멘터리에서 잘 설명해주었는데요.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은행에는 지급준비금을 제외한 대부분의 돈이 타인에게 대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예금보험공사에서 최대 5,000만 원까지 지급 보증(예금자 보호)을 해주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혹시 너무 큰 돈이 한 개의 은행에 묶여있어서 불안하다 하신 분들은 여러 곳의 은행에 분산으로 예치하시거나 하는 방법으로 예금자 보호가 되는 금액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적금

적금은 사실 적립식 예금의 줄임말로, 예금의 한 종류라고 보셔도 됩니다. 적금은 적립식 예금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목돈을 한 번에 예치하는 상품이 아니라 적립식으로 돈을 납입하고, 만기에 원금과 이자를 지급받는 상품인데요. 보통은 자유적금과 정기적금 상품을 선택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정기적금은 정해진 날짜에 정해진 금액을 납입하는 상품이고, 자유 적금은 원하는 날짜에 원하는 금액을 납입하는 상품입니다. 자유적금은 원하는 금액을 납입하면 되지만, 정기적금보다 이율이 낮다는 단점이 있고, 납입 한도가 정해져 있기도 합니다.

 

반대로 정기적금은 이율이 높은 대신 납입 날짜와 금액이 정해져있습니다. 만약 정해진 날짜에 납입이 되지 않는다면 만기가 밀려서 이자가 줄어들 수도 있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이자 계산 방법

위에서 설명했듯이 예금과 적금은 돈을 납입하는 방식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자 계산 방법도 다릅니다. 이렇게 높은 수준의 예적금은 찾아보기 힘들지만, 계산하기 쉽게 원금 1,200만 원에 연이율이 10%라고 가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예금: 1,200 x 0.1
  • 적금: 100 x (1/12) x 0.1 + 100 x (2/12) x0.1 + ... + 100 x (12/12) x 0.1

원금이 1,200만 원인 경우 예금은 한 번에 예치하기 때문에 계산이 간편하지만, 적금은 매달 추가로 납입하기 때문에 납입금액이 달라 계산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게다가 세금까지 생각하면 계산이 더욱 복잡해지죠. 그래서 네이버에 적금 계산기라고 검색하시면 세금까지 쉽게 계산하실 수 있는 금융 계산기가 나옵니다.

 

네이버 금융 계산기

 

네이버 금융 계산기에서는 적금, 예금 뿐만 아니라, 대출 등의 계산 기능도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오늘은 예적금의 차이와 이자 계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자 계산식을 통해서 통해서 목돈이 있으면 적금보다는 예금이 이자율 면에서 더욱 유리하다는 사실도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예금은 목돈이 묶이는 만큼 본인 판단 하에 적금과 예금 중에서 더욱 유리한 상품을 이용하시는 편이 좋을 것이라는 말씀을 드리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