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ETF

(ETF 이야기 4) 지수 추종 ETF 이야기 1

by skyblues 2021. 9. 2.

 

안녕하세요 skyblues입니다.

저번 글로 인해서 반도체 ETF 이야기를 전부 다 한 것 같습니다.

혹시나 나중에라도 반도체에 관련해서 더 할 말이 생긴다면, 다시 반도체 ETF에 관해서 글을 써보겠습니다.

아직 반도체 ETF에 대해서 안읽어보셨다구요?

그렇다면 아래 글들을 읽어보세요!

(ETF 이야기 1) 반도체 ETF 이야기 1 보러 가기

 

(ETF 이야기1) 반도체 ETF 이야기 1

코로나 이후로는 대투자의 시대라 칭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가 되었습니다. 저 역시도 투자에 동참하게 되었는데요. 오늘 알아볼건 반도체 ETF입니다. 하지만 저는 국내 반도체 ETF를 신뢰하지 않

ittlog.tistory.com

(ETF 이야기 2) 반도체 ETF 이야기 2 보러 가기

 

(ETF이야기2) 반도체 ETF 이야기 2

안녕하세요 skyblues입니다. 사실은 어제 포스팅을 하려고 했지만, 너무 피곤해서 올리지 못했네요.. 하하;; 본문으로 돌아가서 지난 포스팅에서 해외에 비메모리를 위주로 투자하는 ETF가 여럿 있

ittlog.tistory.com

(ETF 이야기 3) 반도체 ETF 이야기 3 보러 가기

 

(ETF 이야기 3) 반도체 ETF 이야기 3

안녕하세요 skyblues입니다. 오늘은 하루 만에 다시 포스팅하게 됐네요ㅎㅎ 어제 포스팅에서 반도체 ETF 중에서는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추종하는 ETF만 있는 게 아니라고 했습니다. 그게 무슨

ittlog.tistory.com

 

 

오늘 할 이야기는 바로 지수 ETF 이야기인데요.

 

Q. 어? 지수? 저번 반도체ETF 이야기에서도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였잖아?

A. 맞습니다. 그런데 제가 오늘 이야기하는 "지수"는 시장 지수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시장지수로는 KOSPI, 나스닥, 다우 존스, S&P500 등이 있죠. 그 중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지수로는 KOSPI가 있습니다.

Q. 그래서 그게 뭔데?

A. KOSPI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회사들의 시가총액의 기준시점과 비교시점을 이용해서 나타낸 지수입니다. 더 설명하면 어려워지기만 하기 때문에, 그냥 오늘 할 이야기는 이런 지수들을 추종하는 ETF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라는 이야기입니다!

 

 

먼저 국내 주식부터 알아봐야겠죠?

먼저, 앞서 언급한 KOSPI 중에서 대형주 위주의 새 지수인 KOSPI 200이 있습니다.

사실, 이 KOSPI 200 지수와 KOSPI 지수는 상관관계가 아주 높습니다. 거의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죠. 사실 KOSPI 200에 속하는 종목이 KOSPI의 시가총액 80%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나머지 20%로는 영향력이 거의 없는 수준이죠. 어쨌거나, 이런 KOSPI 200을 추종하는 지수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KOSPI 200 지수를 추종하는 ETF 중에는 KODEX 200, TIGER 200, KINDEX 200, KBSTAR 200, ARIRANG 200 등 총 9개의 ETF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제가 저번 반도체 ETF 이야기할 때도 같은 지수를 추종하면 사실상 같은 ETF라고 생각해도 된다고 말씀드렸죠? 이 ETF들 역시 같은 지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KOSPI 200을 선택할 때는 거래량과 선호하는 자산운용사, 1주당 가격 등을 고려해서 고르시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KOSPI 200 ETF들의 가격은 전부 비슷하고, 이 중에서는 거래량이 가장 많은 ETF는 KODEX 200이기 때문에, 이 중에서 고르라면 KODEX를 고를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실 저는 KOSPI ETF를 선호하지 않습니다. 

 

Q. KOSPI 200은 KOSPI 구성 종목중에서 대형주 200개를 골라서 만든 ETF라면서?

A. 맞습니다. ETF답게 10년 이상 장기투자를 한다면 우상향 하고 있는 차트도 보여주죠. 하지만 박스피의 기간도 상당히 길 뿐더러, 하락하는 모습도 심심치 않게 보여줍니다.

 

Q. 그럼 뭐가 좋은데?

A. 저는 이번에도 미국의 ETF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미국이라는 나라가 패권을 놓치지 않고, 자본주의가 붕괴되지 않고, 핵전쟁이 일어나지 않는 이상 미국의 주식들은 우상향 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전세계 패권국의 지수추종 ETF가 대한민국의 지수추종 ETF보다 잘나갈 것이라는 것은 너무나도 합리적인 생각이기 때문이죠. 애플, MS, 구글, 페이스북, 나이키, 스타벅스, 넷플릭스 등 여러 기업들을 생각해보면 더 쉽게 알아차릴 수 있죠. 

 

Q. 그럼 미국의 지수에는 뭐가 있는데?

A. S&P 500, 나스닥 100, 다우존스30, 등이 있습니다. 

 

 

Q. 그걸 물어본게 아니잖아... 그런 지수들을 추종하는 ETF에는 뭐가 있는데?

A. 결론적으로 대표적인 ETF들만 이야기 하자면,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SPY,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는 QQQ, 다우존스 30 지수를 추종하는 DIA가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글이 길어지기 때문에 다음 포스팅에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