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6G란 뭘까? 6G가 필수인 이유와 6G 관련주

by skyblues 2024. 6. 11.

6G
6G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통신사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많이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비싼 통신 요금과 더불어 3G에서 LTE로 넘어갈 때, LTE에서 5G로 넘어올 때 LTE나 3G로는 가입을 못하게 하는 말도 안 되는 정책 때문일 것입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6G로 넘어갈 때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게다가 LTE부터는 실사용으로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빠르기 때문에 굳이 넘어가야 하냐?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6G는 필수라고 생각하는데, 그 이유와 관련주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6G란?

6G는 현재 개발 중인 차세대 무선 통신 기술로, 5G의 뒤를 잇는 새로운 표준입니다. 6G는 기존의 5G보다도 훨씬 빠른 속도와 낮은 지연 시간, 그리고 높은 신뢰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론상 5G의 최대 다운로드 속도는 약 10Gbps(기가비트/초)이며, 6G는 1 Tbps(테라비트/초)이기 때문에 100배 빠른 속도이며, 지연시간 역시 5G는 평균 지연 시간이 1밀리 초이지만, 6G는 지연 시간을 크게 줄여, 공중 지연 시간 약 100 마이크로초, 끝에서 끝(E2E) 지연 시간 약 1 밀리초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66G는 테라헤르츠파 대역(100 GHz에서 수 THz)을 활용하여 5G보다 훨씬 더 높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합니다. 훨씬 더 높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한다는 것의 의미는 대역폭을 크게 증가시켜 더 많은 데이터 전송과 더 빠른 속도 제공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뿐만 아니라 URLLC를 통해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에서 필요한 높은 신뢰성을 제공하며, 보안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더욱 강화된 보안 프로토콜과 암호화 기술을 사용해 데이터의 무결성과 네트워크의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필수인 이유

하지만 위와 같은 특징이 실생활에서 체감이 되지않기 때문에 굳이 6G로 넘어가고 싶지 않으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6G가 필수인 이유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미래 산업이 6G의 특징들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 시티와 같은 환경에서는 수백만 개의 IoT 기기들이 동시에 연결되고 데이터를 전송해야 하고, 자율주행차, 원격 수술, 실시간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과 같은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지연 시간이 극도로 짧아야 합니다. 게다가 고해상도 홀로그램 통신, 16K 비디오 스트리밍 등은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네트워크 트래픽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예측하여 대응하는 행위는 5G로는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6G는 5G 대비 에너지 효율성을 크게 향상하기 때문에 전력 소비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LTE와 5G처럼 제대로된 인프라도 구축이 되지 않았는데 소비자에게 비용을 떠넘기는 무책임한 행위가 재발할까 염려스럽긴 하더라도, 결국 미래 산업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6G가 필수적으로 도입되기는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관련주

6G 관련주로 SKT, KT, LG U+ 등 통신 3사는 당연히 포함되지만 그런 뻔한 답을 원하시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서진시스템
서진시스템

 

서진시스템은 RRH, RU, BBU, Cabinet 등 통신장비 케이스부터 전기전자 부품 및 서버랙까지 모든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케이엠더블유
케이엠더블유

케이엠더블유는 무선통신 기지국에 장착되는 각종 장비 및 부품류 등을 생산, 판매하는 RF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RFHIC
RFHIC

RFHIC의 주요 제품으로는 GaN 트랜지스터와 GaN 전력증폭기가 있습니다. 이 둘이 전체 매출액의 90% 이상 차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GaN 트랜지스터는 고주파 성능이 뛰어나 6G 기술에서 요구되는 테라헤르츠(THz) 대역의 신호를 처리하는 데 유리하다고 하는데, RFHIC가 국내 유일한  GaN 트랜지스터를 생산하는 기업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삼성전자가 6G 기술 표준화 연구를 주도하고 있으며, 해외 주식으로는 에릭슨, 노키아, NTT 도코모 등이 6G 관련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통신사와 5G를 싫어하시는 분이 많다는 것은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싫더라도 언젠가는 6G의 시대가 올 텐데, 다가올 미래를 외면하지 말고 미리미리 준비해서 돈을 벌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저희에게는 최선인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오늘 알려드린 기업은 전부 소형주이니 투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