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기타 경제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과 금리, 그리고 한도

by skyblues 2022. 10. 12.

최근 금리인상기에 대출 금리가 너무 올라서 전세대출을 알아보는 청년들이 많이 줄었습니다. 하지만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여전히 매력적인 금리를 유지하고 있어 대출 대상이 되시는 분들께 매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떻길래 제가 이렇게 말씀드리는지 궁금하시죠?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전세자금이 부족한 청년들을 위해서 주택도시 기금에서 출시한 대출상품입니다. 상담과 대출은 기금 수탁 은행에서 가능한데,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기금 수탁은행은 우리은행, KB국민은행, IBK 기업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이 있습니다. 

 

반응형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조건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의 조건은 다음의 8가지가 있는데 모두 충족해야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주택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리고 대출 접수일 기준으로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세대주여야 합니다. 단, 셰어하우스에 입주하는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세대주가 아니어도 이용 가능합니다.  또,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여야 하며, 타 대출 상품을 이용 중이지 않아야 합니다. 또, 소득 조건을 충족해야 하며, 순자산가액 역시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또한, 신용에 문제가 없어야 하며, 현재 공공임대주택에 거주 중이지 않아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소득조건과 순자산가액이겠죠. 소득조건은 부부합산 소득이 연 5,0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단, 신혼가구,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종사자, 타 지역으로 이주하는 재개발 구역 내 세입자, 다자녀가구, 2자녀 가구인 경우엔 6,000만 원 이하이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2022년도 순자산가액은 3.25억 원이 기준입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대상 주택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의 대상 주택은 임차 전용면적이 85m^2 이하인 주택이거나 셰어하우스여야 합니다. 단, 만 25세 미만 단독세대주인 경우에는 60m^2 이하인 주택이어야 합니다. 또한, 임대 주택의 보증금이 3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금리와 한도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의 한도는 다음  중 적은 금액으로 산정합니다. 첫째는 호당 대출한도로 산정하는 방법입니다. 기준은 호당 2억 원 이하(단, 만 25세 미만 단독세대주인 경우 1.5억 원 이하)입니다. 둘째는 소요자금에 대한 대출비율로 산정하는 방법입니다. 신규계약일 경우 전세금액의 80% 이내이며, 갱신 계약일 경우엔 증액 금액 이내에서 증액 후 총보증금의 80% 이내입니다. 즉, 보증금이 2억 원이라면, 1억 6,000만 원이 대출 가능하고, 3억 원이라면 2억 원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구체적인 대출 금리는 부부합산 연소득 2,000만 원 이하이면 연 1.5%, 부부합산 연소득 2,000만 원 초과 4,000만 원 이하이면 1.8%, 부부합산 연소득 4,000만 원 초과 6,000만 원 이하이면 2.1%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최대로 받아도 시중은행의 대출 상품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저렴하니 조건에 충족하면서 전세로 들어가실 분은 무조건 받으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금리 우대는 다음과 같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우대금리 조건

마치며

대출 한도도 2억이면 넉넉한 편이고, 금리는 매우 낮은 편에 속합니다. 전세 자금으로 대출을 알아보고 계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대출대상에 해당하시는지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